퍼스널컬러는 개인에게 어울리는 색을 진단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컬러 시스템이다. 사람마다 어울리는 색상이 있는데 자신에게 맞는 색상은 피부색을 더욱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한다.
퍼스널컬러의 개념은 색채학 교수인 요하네스 이텐 교수에 의해 주장된 이론으로 그는 저서에서 “자연계의 사계절은 모든 색채의 원천이며 조화가 있으므로 그 의미하는 것을 깊이 관찰해야 하고 개인이 선택하는 색에는 주관적인 특성이 있고 그 특성은 내면을 끌어내는 동시에 어울리는 색상이다”라고 역설하였다.
퍼스널컬러 진단은 개개인의 신체 색상(피부색, 머리카락 색, 눈동자 색)을 분석하여 4계절 색상으로 분류된 진단지로 어울리는 색을 진단하여 그에 따른 색채 유형과 이미지, 스타일에 따라 패션과 뷰티에 적용하는 토털 코디네이션 개념의 컨설팅이다.
퍼스널컬러 진단은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로 분류하는데 피부톤을 기준으로 옐로 베이스, 블루 베이스로 구분된다. 옐로 베이스는 따뜻한(Warm) 톤으로 봄, 가을 타입의 사람이 여기에 해당하며, 블루(Cool) 베이스는 여름, 겨울 타입의 사람이 여기에 해당한다.
1. 봄 타입(Spring Type)
봄 타입은 귀엽고 경쾌하며 발랄한 활기 넘치는 젊은 이미지로 머리색과 피부색이 밝은 사람으로 옐로 베이스에 속한다.
피부색은 매끄럽고 밝고 투명하며 대체로 주근깨 같은 잡티를 가지고 있다. 머리카락은 대체로 눈동자 색과 비슷한 밝은 갈색으로 윤기가 나고 부드럽고 얇은 것이 특징이다.
어울리는 색상은 노란색이 기본이 되는 난색 계열과 신선한 색, 선명한 비비드 색과 밝은 파스텔색이 어울린다.
1) 헤어와 메이컵
: 눈썹은 갈색이나 회갈색, 아이섀도는 의상에 맞추어 베이지, 오렌지, 피치, 연두가 적당하며 입술 색은 오렌지, 코랄, 피치, 누드 베이지 정도가 좋다. 헤어 컬러는 밝은 갈색, 오렌지 계열의 색이 잘 어울린다.
2) 패션
: 순백의 화이트보다는 아이보리나 베이지, 파스텔컬러의 셔츠나 블라우스나 비비드 한 재킷이 남성의 경우 카멜색, 밝은 회색 슈트가 좋다. 액세서리는 밝은 골드나 진주나 적당하며 큰 느낌보다는 작고 귀여운 스타일을 선택한다.
2. 여름 타입(Summer Type)
여름 타입은 부드럽고 연한 색으로 우아하며 엘레강스한 이미지로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피부색은 핑크빛이 돌며 피부색이 다소 붉은 피부가 많아 겨울 사람에 비해 비교적 밝은 피부보다 중간색이나 어두운 피부가 많은 사람으로 블루 베이스에 속한다.
머리카락은 윤기가 나지 않는 건조한 타입으로 가늘고 밝은 갈색이나 어두운 회갈색을 많이 띠며, 눈동자도 부드러운 갈색이 주를 이룬다. 어울리는 색은 부드럽고 차가운 느낌을 주는 핑크 계열의 튀지 않는 파스텔색, 부드러운 스카이 블루 등이 어울린다.
1) 헤어와 메이컵
: 피부는 내추럴하게 표현하고 아이섀도는 핑크 베이지, 연한 핑크나 연한 하늘색, 연 브라운이 좋으며, 입술은 핑크 베이지, 연 핑크, 자주색 등이 적당하다. 헤어는 자연 갈색, 회갈색, 와인색 등이 어울린다.
2) 패션
: 도회적 이미지로 엘레강스한 세미 정장이나 흰색 티셔츠에 청바지의 내추럴한 스타일이 좋으며, 남성은 남색, 회색이 적당하며 셔츠는 소프트한 화이트, 연하늘색, 연핑크가 적당하다. 액세서리는 실버나 백금이 좋으며 광택이 없는 것이 좋다.
3. 가을 타입(Autumn Type)
가을 타입은 황색 빛이 주를 이루는 가라앉고 차분한 느낌을 주며 편안하고 부드럽고 성숙한 이미지로 피부색은 노르스름한 피부에 황색 빛을 가지고 있어 옐로 베이스에 속한다.
머리카락은 짙은 갈색에 눈동자 역시 짙고 어두운 갈색으로 전체적으로 차분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어울리는 색상 역시 노란색이 기본이 되는 한국의 가을 낙엽의 색상이 주를 이룬다.
1) 헤어와 메이컵
: 피부는 내추럴 베이지 계열로 아이섀도는 브라운 계열과 카키색 등이 좋으며, 입술은 피치, 베이지, 브라운 계열이 좋다. 헤어는 짙은 갈색, 카키 계열, 브론즈 계열의 컬러가 잘 어울린다.
2) 패션
: 셔츠는 밝은 베이지나 노란빛의 스트라이프 등의 패턴이 들어간 것이 적당하고 재킷은 카멜색, 브라운, 카키 등의 풍부한 가을의 색상을 사용하되 액세서리는 골드계열이나 가죽을 선택한다.
4. 겨울 타입(Winter Type)
겨울 타입은 푸른빛이 감도는 색 중에서도 강하고 가라앉은 느낌을 주는 색이 주를 이루며 강렬한 모던하고 심플한 도시 이미지로 피부색이 희고 푸른빛을 지니고 있는 블루 베이스에 속한다.
머리카락 색과 눈동자 색은 짙은 계열의 짙은 회갈색이나 검은색으로 피부와 대조적인 깔끔한 이미지로 색상은 화이트와 블루를 기본으로 대비가 강한 색이 잘 어울린다.
1) 헤어와 메이컵
: 원포인트 메이컵을 포커스로 하되 피부 표현은 핑크 베이지, 로즈 베이지로 표현하고 아이섀도는 블랙, 퍼플 블루, 실버 그레이 등의 색상이 좋다. 입술은 선명한 핑크, 짙은 레드, 와인, 퍼플 계열 헤어는 짙은 갈색, 검정, 블루 블랙, 와인 등이 어울린다.
2) 패션
: 블랙 & 화이트 배색이 잘 어울리며 무채색에 원색의 비비드 한 컬러를 포인트로 사용하면 좋다. 남성은 검은색, 짙은 회색, 짙은 남색이 어울리며 셔츠는 백색, 푸른색, 회색 등이 좋으며 액세서리는 실버나 백금이 적당하며 모던한 스타일로 선택한다.
※ 자가 진단 방법
① 옷장을 열어 자신이 가진 옷 중에 즐겨 입는 옷과 좋아하는 컬러의 옷을 분류한다.
② 단색으로 되어 있는 옷을 얼굴에 대어보고 얼굴색의 변화를 체크하여 본다.
③ 골드, 실버 종이를 각각 얼굴 뒤에 세워보고 둘 중에 어울리는 색을 확인하였을 때, 골드가 잘 어울리는 사람이면 따뜻한 계열의 사람이고, 실버가 잘 어울리는 경우 차가운 계열의 사람이다.
5. 퍼스널 컬러의 장점
1) 얼굴색을 보완한다.
: 밝고 투명하며 화사하고 생기 있어 보인다.
2) 얼굴형을 보완한다.
: 일종의 착시 효과로 얼굴이 잘고 입체적으로 보이며 광대뼈, 턱선 등이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다.
3) 젊고 건강해 보인다.
: 주름이나 그늘이 없고, 눈 밑 처짐과 다크서클, 기미, 잡티, 여드름 등이 두드러지지 않는다.
4) 자신만의 이미지로 자신감을 높인다.
: 자신에게 맞는 색으로 장점을 부각해 늘 세련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으며, 타인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며 보다 자신감을 향상할 수 있다.
5) 경제적인 효율성이 있다.
: 자신에게 맞는 타입(계절)의 색상을 알고 있을 경우 충동구매를 자제할 수 있고, 자신에게 필요한 소비를 할 수 있어 시간이나 돈을 절약할 수 있는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하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석배치의 실제 (0) | 2023.01.20 |
---|---|
액세서리 활용법 (0) | 2023.01.17 |
비즈니스를 위한 남성 코디네이션 (0) | 2023.01.16 |
비즈니스를 위한 여성 코디네이션 (0) | 2023.01.16 |
용모와 복장의 중요성 (0) | 2023.0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