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이미지 브랜딩
브랜드(Brand)란 라틴어로 ‘각인시키다’라는 뜻이며, 퍼스널 브랜드(Personal Brand)는 자신을 세상에 얼마나 제대로 인지시키느냐가 중요하다.
더욱 혼잡해지고, 섬세해지고, 날카로워진 시대 속에서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더는 자기 계발만으로는 부족한 시대가 왔다. 자기 능력을 정확히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알리며, 인맥을 네트워크화하는 경쟁력 있는 개인을 요구하는 세상이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퍼스널 브랜드의 개념이 우리 사회에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의 개념과 사용이 단순히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기업의 CEO와 해외로 진출하는 유명 연예인들이 철저하게 자신을 상품화하고 브랜드 전략을 펼치는 현실에서도 그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제품마다 브랜드가 있듯이 개인에게도 고유한 퍼스널 브랜드가 있을 수 있다.
퍼스널 브랜드는 이미 해외의 여러 명품브랜드에서 그 사례를 찾을 수 있다. 수많은 명품 브랜드에서 디자이너의 이름을 딴 브랜드는 모두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드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유명한 색조 화장품 브랜드 바비 브라운(Bobbi Brown)의 CEO인 바비 브라운은 메이컵 아티스트로서의 인지도를 발판으로 자신의 이름을 상표로 내건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었다. 실력 있는 메이컵 아티스트라는 그녀의 특성, 이미지는 곧 그녀의 퍼스널 브랜드를 형성하였고, 이는 성공적인 색조 화장품 브랜드를 탄생하게 하였다. 최근에는 연예인이나 방송인, 운동선수는 물론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활동으로 평범한 개인이 순식간에 유명세를 치르게 되고, 온라인 쇼핑사업 등의 경제활동으로 이어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
결국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전문적인 능력, 이미지의 총체로 남과 나를 구별시켜 주는 핵심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명품 브랜드의 제품이 뛰어난 품질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소비자들의 생활 가치 향상에 기여하는 것과 같이 사람도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를 기반으로 기업과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능력을 발휘해서 성과 창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 그룹 타임워너 전 회장 스티브 케이스는 “향후 브랜드는 점점 더 중요하게 될 것이다. 그 이유는 시대의 변화가 빨라지고, 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지금처럼 속도의 시대, 변화의 시대, 경쟁의 시대에는 타인에게 나 자신을 스스로 인지시켜 자신의 존재를 명확히 나타내야 한다. 자신이 존재하고 살아 있음을 증명하는 과정, 타인이 나를 어떤 하나의 메시지나 이미지로 기억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Personal Image Branding)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남들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망이 있다. 인정받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무엇인가를 보여 주어야 한다. 퍼스널 브랜드는 얼마나 남들에게 인지시키느냐가 중요하다.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출발점은 자신을 파악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보여주는 브랜드 이름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가? 예를 들면, 피겨 여왕 김연아, 국민 MC 유재석, 슈가 보이 백종원 등의 퍼스널 브랜드는 그들을 남과 확실히 구분 짓게 한다.’
퍼스널 브랜드는 자기 생각, 태도, 행동, 스타일 등을 통해서 남들에게 인지시킴으로써 얻어지는 결과이다.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은 타인에게 남겨진 자신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내면의 정체성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표현되는 종합예술이 될 수 있다.
요즘에는 SNS가 발달하면서 일반인도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환경이 형성되어가고 있다. 자신만의 경쟁력 있는 브랜드로 자신의 가치를 최고로 높일 수 있도록 스스로 브랜드를 구축하고 꾸준히 관리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 퍼스널 브랜딩의 전략
1. 프로페셔널 전략 : 전문성 갖추기, 능력의 재고 조사(부족한 것은 보충, 부정적인 것은 버리기)
2. 워크 프로세스 전략 : 효율적인 업무 스타일, 목표와 계획, 실적을 자료화하기
3. 트레이닝 전략 : 끊임없는 자기 관리, 긍정적 사고, 꿈의 시각화, 열정을 일깨워 줄 멘토 찾기
4. 네트워크 전략 : 좋은 인간관계, 말과 행동의 일관성
5. 프라미스 전략 : 신뢰와 약속
6. 펀 전략 : 웃어라, 그리고 웃겨라(즐거워야 제 실력을 발휘한다)
7. 라이프스타일 전략 : 몸이 최고의 재산, 스트레스 다스리기
출처 : 전미옥, 2004, I am brand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 매너 (0) | 2023.01.12 |
---|---|
비지니스 매너 (0) | 2023.01.11 |
이미지와 이미지 관리 (0) | 2023.01.10 |
첫인상과 나의 이미지 (0) | 2023.01.10 |
예절과 매너 (0) | 2023.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