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ISC의 이해
보통의 사람들은 태어나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기 나름대로 독특한 동기요인에 의해 선택적으로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을 취하게 된다. 그것은 하나의 경향성을 이루어 자신이 일하거나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우리는 그것을 행동 패턴(Behavior Pattern) 또는 행동 스타일(Behavior Style)이라고 한다.
DISC는 사람들이 이런 행동의 경향성을 보이는 것에 대해 미국의 Cartson Learning Company에서 신뢰할 만한 통계와 검증과정을 통해 개발한 인간의 행동유형을 검사하는 프로파일 도구다. 1928년 미국 컬럼비아대학 심리학 교수인 윌리엄 마스턴(William Marston) 박사는 몇 가지 행동유형 모델을 만들어 설명하고 있다. 마스턴 박사에 의하면 인간은 어떻게 환경을 인식하고 그 환경 속에서 자신의 힘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4가지 형태로 행동하게 된다고 했다. 그 4가지 형태는 각각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이다.
DISC 행동유형 검사를 통해 어떠한 유형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 해도 각 유형의 특성에 대해 알고 있다면 상대를 대할 때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다.
2. DISC 행동유형의 특성
유형 | 성향 | 특성 |
Dominance (주도형) |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
• 빠르게 결과를 얻음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발함 • 도전을 받아들임 •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림 • 기존의 상태에 문제를 제기함 • 보스 기질이 다분함 • 어려운 문제를 처리함 • 스스로 결정하기 좋아함 |
Influence (사교형) |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한다. |
• 그룹 활동을 좋아함 • 호의적인 인상을 줌 • 말솜씨가 있음 • 다른 사람을 동기유발 시킴 • 열정적임 •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함 •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임 • 사무적인 정확성을 필요로 하는 일에는 별로 맞지 않음 |
Steadiness (안정형) |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
• 예측 가능하고 일관성 있게 일을 수행함 • 참을성을 보임 • 언행이 상냥함 •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함 • 충성심을 보임 • 결단력이 없어서 우유부단함 • 흥분한 사람을 진정시킴 • 안정되고 조화로운 업무환경을 만듦 |
Conscientiousness (신중형) |
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환경 안에서 신중하게 일한다. |
•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둠 • 세부 사항에 신경을 씀 • 기한 내에 정확하게 일을 끝맺음 •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찬반, 장단점을 고려함 • 자세한 업무에 지시가 없으면 힘들어함 • 갈등에 대해 간접 혹은 우회적으로 접근 • 정확성을 점검함 • 업무수행에 대해 비평적으로 분석함 |
3. 유형별 커뮤니케이션 방법
말한다 | 듣는다 | ||
D | I | S | C |
성과를 얻기 위해 말하기 |
인정 받기 위해 말하기 |
이해하기 위해 듣기 |
분석하기 위해 듣기 |
‘무엇’에 초점 (What) |
‘누구’에 초점 (Who) |
‘방법’에 초점 (How) |
‘이유’에 초점 (Why) |
1) D(주도형) 커뮤니케이션 특성
• 말할 때 : 빠르고, 크고, 간단명료하다. 원하는 답을 정해 놓고 질문한다.
• 들을 때 : 답답하면 중간에 개입, 정리한다. 자기 의견과 다르면 말을 자른다.
물으면서 나름대로 정리 결과를 빨리 원한다
• 글 쓸 때 : 짧고 명료하게 쓴다
• 질문할 때 : 빠른 답을 요구한다. 내용이 간략하고 명령조이다.
☞ 커뮤니케이션 방법
간략히 말하고 핵심만 이야기한다. 상대방이 원하는 결과에 관심을 가지고, 결과를 성취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책임을 질 부분, 최종 결과나 목표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2) I(사교형) 커뮤니케이션 특성
• 말할 때 : 예화가 많다고 느끼면 바로 이야기한다. 상대방의 반응(칭찬 등)을 기대한다.
• 들을 때 : 무언가 들으면 입술이 움직인다. ‘저렇게밖에 못하나...’하고 답답해한다.
‘다음번에는 이렇게 이야기하겠지...’하고 예측한다
• 글 쓸 때 : 핵심 내용보다는 설명 표현이 더 많다. 글 자체보다는 전체 분위기에 집중한다.
‘차라리 말로 하지...’ 한다.
☞ 커뮤니케이션 방법
호의적이고 친근한 환경에서 자기의 생각, 느낌에 관해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하고 공감과 칭찬의 표현을 통해 교류하도록 하며, 참여적인 관계를 제공한다.
3) S(안정형) 커뮤니케이션 특성
• 말할 때 : 부드럽게 웃으면서, 목소리 톤은 조용하고 조심스럽게 상대방을 보면서 말한다.
• 들을 때 : 상대방이 다 말할 때까지 기다린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자기 일처럼 받아들이고 도와주려 한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상대방을 신중하고 편안한 얼굴로 쳐다보면서 듣는다.
자기가 해줄 수 있는 일을 생각하면서 듣는다.
• 글 쓸 때 : 다른 사람이 봐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자세히 쓴다.
• 질문할 때 : 목소리가 작다. 질문이 적지만 꼭 해야 할 경우에는 꼭 한다.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부드럽게 표현한다.
☞ 커뮤니케이션 방법
편안한 환경에서 개인적으로 진실된 관심을 가진다. 명확하게 목표, 역할, 절차, 전체 계획에서 위치를 규정하고, 비공식적인 편안한 토론을 통한 대화의 기회 제공으로 원활히 의사소통한다.
4) C(신중형) 커뮤니케이션 특성
• 말할 때 : 첫마디를 떼기가 어려운 경향이 있다. 과장하지 않고 사실 그대로 머릿속으로 정리한 다음에 말한다.
상대방의 반응에 관심이 많다.
• 들을 때 : 논리적인 것에 관심이 있다. ‘거짓’에 예민하고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높다.
• 글 쓸 때 : 편지 쓰기를 선호한다. 고민하며 쓰는데 내려가도 틀이 잡힌다. 쓰고 난 뒤 불만족해 하지만 잘 쓰는 편이다.
• 질문할 때 : 질문을 자주 하지 않는다. 질문은 간결하게 하되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경향이 있다.
☞ 커뮤니케이션 방법
논리적, 체계적 방법으로 주제를 취급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며 참을성 있게 지속해서 설득하는 식으로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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